본문 바로가기

전문가 심포지엄

11/10 보행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전문가심포지엄이 개최되었습니다.

서울시와 조선일보과 주최하고 녹색교통운동이 주관한 "보행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전문가 심포지엄"이

11월10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보행권에 대한 인식제고 및 공감대 확산을 위해 기획된 본 전문가 심포지엄에서는 총3개의 발제이후 토론자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각 주제발표 및 토론자들의 토론의견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제발표1] 서울시 보행친화도시 전략 (서울특별시 보행자전거과 이원목)

서울의 보행현황과 과거 보행정책의 성과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새로운 목표와 전략, 홍보 및 추진체계를 발표하였다.

서울시는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환경구축, 이야기를 담은 재미있는 보행문화조성, 도시재생의 기반이 되는 보행정책시행을 목표로 보행가치를 재조명하는 "보행친화도시 시즌2"로 명하고 여러가지 사업을 소개하였다.

이에 도심에서는 도심부 도로공간을 재편하는 보행중심 도심인프라 개선추진, 차량제한속도 하향시행, 도심부 공공자전거 확대, 대중교통 도심 순환망운영등을 소개하였으며,

생활권에서는 신촌, 세종대로등 보행전용공간(보행전용거리,보호구역)의 확대와 관련법령 정비로 보행자 위주의 정책이 우선적으로 추진될수 있도록 개정을 추진하도록 하였으며

이러한 정책들이 시민들의 호응을 얻기 위하여 "보행도시 서울"의 브랜딩과 시민단체-전문가-경찰청-유관기관과 함께 시민들이 만족할만한 거버넌스 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제발표2] 보행친화적 도시가 되기 위한 녹색교통 이론과 정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백남철 연구위원)

백남철 연구위원은 1990년대 녹색교통의 시작과 함께 보행권에 대한 인식의 제고등이 서울시 보행조례 제정의 기초(1997)가 되었고 이후 횡단보도 만들기(켐페인), 보행광장조성, 차없는 거리와 어린이보호구역사업등이 전개되었으며 2000년대에는 걷고싶은 거리만들기, 보행,자전거,버스 서비스수준의 향상등의 발전이 있었으나

어린이보호구역 사고의 급증, 보행전용거리 사업이 이용활성화와 연계되지 못한점, 보행행태나 도로구조 특성을 고려못한 획일적인 사업추진, 수요관리/교통정책/도시정책과 결합되지 못한점을 아쉬움으로 지적하였다.

앞으로의 보행친화적 도시가 되기위한 정책제안으로

1) 도시교통정책과의 통합으로 보행의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 대중교통 역할의 중요성 (지속가능한 Traffic Pyramid), 녹지축의 확대등을 언급하였으며

2) 계획과정을 통해 살아있는 계획만들기에서는 보행수요조사 및 보도여건조사를 통한 보행네트워크 및 대중교통 접근로계획을 종합적으로 수립하고 계획과정에서 feedback을 통한 incremental process 의 필요성을 이야기하였으며,

3) 사람중심의 설계와 시공을 통하여 휴먼스케일 디자인, 예의바른장소(Civilzed place), Soft Edge 등 여러가지 기법들을 소개하였다.

4) 교통운영과 수요관리 측면에서는 도심전체를 보행우선구역으로 확산하고, 도심내 승용차를 대체할만한 자전거, 대중교통등의 대체교통수단 확대, 보행안전을 위한 법제도 개편을 제안하였다.

5) 교육 및 이용활성화 정책으로 안전교육의 중요성과 보행자들을 위한 안내표지 확대, 켐페인등의 필요성, 혼잡통행료 확대, 시민들의 의식전환을 언급하였다.

 

 

 

[주제발표3] 보행전용거리 조성 및 운영평가 - 대구중앙로,동성로를 중심으로 (맑고푸른대구21 오용석 사무처장)

맑고푸른대구21에서는 대구시의 전반적인 교통현황과 함께 대중교통전용지구인 중앙로, 국내최초의 보행전용거리인 동성로를 중심으로 사례발표를 하였다.

통과교통과 불법주정차가 많고 보행서비스수준이 열악하고 주변 상권이 침체된 중앙로를 대중교통전용지구로 개선하면서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대중교통 서비스수준을 향상시키고 주변상권을 활성화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매해 차없는 거리행사(2000년 이후~)를 통하여 시민들에게 차없는 거리에 대한 시민공감대를 높여왔으며,

보행전용거리인 대구 동성로와 근대역삼누화거리조성사업등으로 주변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보행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왔다.

이러한 사업에 따른 몇가지 극복과제와 해결방안으로 일반차량 통행제한에 대한 상인반대, 주차장 처리문제, 택시통행허용, 횡단보도 설치관련 민원등의 사례를 소개하였다.

 

 

 

 

2부에서 진행된 전문가토론회에서는 총 8인의 토론 (좌장 : 서울대학교 강승필 교수)이 이어졌으며 그 내용을 키워드로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오성훈 본부장]

규제측면에서 도로교통법의 보행자중심개정, 횡단우선권에 대한 법제화등의 필요성

서울시가 "교통사고 제로화" 같은 큰 그림을 내세우고 여러가지 사업들을 이속에서 일관되게 진행했으면 좋겠다고 제안

 

[구로구청 조용상 주무관]

보행전용거리 사업을 직접 담당하면서

주민들이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주차문제 같은 주민의견의 대립이 생길경우

공공기관에서의 적극적인 태도가 주민의식을 변화시키고 사업을 주민공감을 얻으면서 추진할수 있다고 하였다.

 

 

[서울연구원 이신해 연구위원]

보행정책은 교통,대중교통과 함께 추진되어야 하며 생활도로의 경우 주차문제의 해결없이는 불가능할 것이다.

분당과 판교사례를 통해보면 단순한 보행인프라 사업만으로는 보행도시로의 의미가 없으며 도시설계와 같이 융합이 필요하다.

도로의 기능을 보행자를 위한 구조로 재편이 필요하다.

 

[마포의료복지협동조합 김영애 실장]

실제 건강걷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도심에서 대기오염이 걷기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음을

현장에서 느끼게 된다.

횡단거리가 길거나 육교, 지하도를 건너야 하는 경우나 횡단시간이 오래걸려 통행에 불편한 구간이 많이 있어

 거리를 걷는 프로그램을 진행할때 애로사항이 많다.

 

[서울시립대학교 정석 교수]

사람의 마음 특히 운전자/보행자들의 마음에 호소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관주도보다는 주민중심의 정책추진이 필요하며 4대문안이라도 보행중심으로 체감가능한 수준의 개선이 필요하다.

마을만들기와 보행권을 접목하고, 특히 대중교통과 직결된 보행개선이 필요하다.

 

[서울지방경찰청 양승권 경감]

서울시의 경우 보행중사고(특히 노인사고)가 타 도시와 달리 증가하고 있어 정책추진에 보행안전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보행거리 조성등에 대해서도 왜? 어디에 해야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있어야 하며

여기에는 시민들의 변화와 요구에 민첩하게 대처할수 있는 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

단기적으로 정비와 별도로 장기적인 도시정책에 대한 방향이 분명해야 하며 대중교통의 연계등을 고려해야 한다.

 

[도시연대 정책연구센터 김은희 센터장]

교통유발시설이 있는 곳의 보행환경 개선은 확대되지 못하는 경향(대구 동성로, 연세로)이 있으므로

주변공간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네트워크적 전략이 필요하다.

시설물 평가를 객관적으로 할 시기가 온것 같다. 여러가지 과잉시설물이나 이벤트적 공간이 너무 많다.

마을만들기,주거환경개선, 저층주거지개선사업 등 타사업과 연계한 보행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일상에서 결합하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고(ex,예비운전자,고3졸업예정자), 개선사업 이후의 모니터링이 중요하다.

 

[녹색교통운동 송상석 사무처장]

보행권은 기본적 권리이며 지속가능한 도시(서울)가 되기 위한 과제이다.

서울의 미래를 보았을때 여러 유럽사례(런던,뉴욕,파리...)를 비쳐보았을때 교통정책의 변화를 통하여

서울의 보행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필수이며 중요한 문제로 선택이 아닌것 같다.

생활도로에 대한 실제변화된 거리를 만드는 사례가 중요하다.

보행정책 추진에 있어서 교통수요관리 정책이 같이 하는것이 필요하다.

 


발제1 20141110_-_서울시_보행친화도시_전략ver4.pdf


발제2 2014_11_10_보행_황금기를_찾아서_백남철(최종본).pdf


발제3 20141110_보행심포지엄_발제3_보행전용거리(대구).pdf